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Family site

이용자 인권

복지관 소개 이용자 인권
한국시각장애인복지관에서는 복지관을 이용하는 모든 이용자들의 인권보장 및 차별금지를 위하여 아래와 같이 복지관 운영지침을 제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복지관을 이용하시면서 불편하신 부분이나 의견을 주실 부분이 있으면 언제라도 편하게 의견을 전해주시기 바랍니다.
제 1조 (차별금지)
복지관 이용자는 복지관의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있어 성별, 장애, 인종, 종교, 문화, 언어, 정치적 신념, 성적 기호 등을 이유로 차별받지 않을 권리를 가지고 있다.
제 2조 (학대, 폭력 등의 행위 방지)
복지관에서는 이용자에 대한 학대, 폭력 등의 행위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이러한 행위 발견 시에는 직원 혹은 복지관 소리함, 홈페이지에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제 3조 (이용자 개인정보의 비밀보장)
이용자 개인의 정보는 본인의 동의 없이는 외부에 제공하지 않으며, 항상 잠금장치를 한다. 또한 부득이하게 외부에 제공해야 할 필요가 있을 시에는 본인의 동의하에 반드시 결재를 받아 공문으로 처리한다.
제 4조 (이용자 모임의 운영)
복지관에서는 이용자들의 자치적 성격의 모임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노력하며 복지관에서는 원활한 회의진행이 되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한다.
제 5조 (이용자의 의견수렴 및 반영)
이용자의 의견은 최대한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수렴하도록 하며, 그중에서 이용자 모임, 소리함 운영, 인터넷 홈페이지 운영, 직원과의 면담 등의 방법을 주로 많이 활용한다. 또한 수집된 의견은 2주안에 해결방안을 모색할 수 있도록 한다.
제 6조 (이용자의 자기 참여보장)
복지관을 이용하는 모든 사람은 자신과 관련된 재활서비스 전 영역에서 접수 면접에서부터 종결 과정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에 참여할 권리를 가지며, 복지관은 이를 실행할 수 있도록 최대한의 분위기를 조성한다.
제 7조 (서비스 정보 제공의 의무)
복지관은 복지관을 이용하는 모든 이용자에게 복지관을 이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이용과 관련된 사항을 설명해줄 의무를 가진다.
제 8조 (신체구속)
복지관에서는 이용자 및 종사자의 생명이나 신체에 위험을 초래할 가능성이 높거나 자살의 위험이 있는 경우, 치료 및 증상의 완화를 위해 부득이하게 신체구속을 할 수 있다. 이 경우 이용자의 의견을 최대한 듣고 이용자가 다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신체구속을 한다.
또한 당시 상황 및 시간, 사유 등을 기록하여 당사자 및 보호자에게 이 사실을 통지한다.
[안내] 인권 침해 신고전화 : 국가인권위원회 (국번없이 1331) / 인권침해, 차별 상담전화 : 장애인인권침해예방센터 (1577-5364) www.15775364.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