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Family site

시각장애인의 이해 서브이미지

한시복 Zoom-in

희망공간 한시복 Zoom-in
게시물 내용
제목 시각장애인이 스마트폰으로 독서.문화 생활 즐길 수 있는 앱 개발
작성자 박아영 작성일 2015-01-15 오전 10:50:43 (조회 : 2355)
 
 
시각장애인이 스마트폰으로 독서.문화 생활
 
즐길 수 있는 앱 개발

 
본 복지관은 시각장애인들의 독서생활을 좀 더 편리하고 다양하게 지원하기 위해 태광그룹 티시스의 기술 개발 지원을 받아 ‘모바일 소리책’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이에 있어 지난 10월 29일 복지관 강당에서 시연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소리책(www.sori.or.kr)은 본 복지관이 운영하는 음성전자도서관으로 약 4,200명의 회원들이 인터넷으로 하루 800건 이상 접속하여 이용하는데요. 정안인들이 도서관이나 인터넷을 통해서 책을 읽고 영화를 보는 것과 같이 시각장애인은 그 동안 점자도서관에서 카세트 테이프나 CD로 제작된 녹음 도서를 대출하거나, 인터넷으로 소리책 홈페이지를 이용해왔습니다. 스마트폰에서도 소리책 홈페이지 접속은 가능했지만, 시각장애인이 사용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본문이미지

 
 
다행히 올해 초에 태광그룹 티시스의 후원으로 시각장애인들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독서생활을 할 수 있는 어플 개발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시각장애인도 스마트폰 사용이 가능한데요. 이는 스마트폰에 화면을 읽어주는 기능이 있어서 가능한 것입니다. 그래서 시각장애인은 이 기능을 이용해 손가락으로 터치하면서 원하는 도서를 선택하고 음성으로 들을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특히, 소리책 앱에는 스마트폰의 자판 사용이 불편한 시각장애인의 특성을 고려해 음성으로 도서를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이를테면 사용자가 앱을 구동시킨 후 음성으로 ‘홍길동전’이라고 말하면 해당 작품이 검색이 돼 성우들의 목소리로 펼쳐지는 홍길동전을 접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또, 시각장애인들이 일반인보다 음성듣기에 익숙해져 빨리 듣기를 선호하는 점을 고려해 ‘2배속 빨리 듣기’ 기능을 탑재해 어플 사용에 있어 가려운 부분을 시원하게 긁어주었습니다.
 
 
본문이미지

 
 
이번 모바일 소리책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면서 시각장애인 모니터 요원을 모집하여 테스트를 거쳐 시각장애인을 위한 편리성과 기능성을 높였습니다. 기능뿐만 아니라 소리책, 소리영화, 소리잡지, 시각장애인 커뮤니티 게시판, 시각장애인계 신문 등 다양한 콘텐츠가 담겨있습니다. 차후에는 온라인 강의를 비롯해 시각장애인들이 즐길 수 있는 놀이커뮤니티도 만들어 정보와 문화, 여가오락이 공존하는 시각장애인들의 복합공간으로 발전시킬 예정입니다.
 
신동렬 관장은 “소리책 앱 개발을 계기로 시각장애인도 디지털 시대의 일원으로서의 제 역할을 할 수 있게 됐다.”며 소리책 앱이 사회 통합을 이루는데 큰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 시각장애인 이용자는 “유명한 관광지도 관리가 소홀하면 사람이 떠나가는 것처럼, 소리책 어플도 유지보수가 잘되어 꾸준히 시각장애인에게 사랑받는 컨텐츠가 되었으면 한다.”고 소감을 전했습니다.
 
모바일 소리책 어플리케이션은 안드로이드마켓과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점자도서관 회원인 시각장애인이면 누구나 이용 가능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