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Family site

소통공간 서브이미지

시각장애인이 사는 세상

소통공간 시각장애인이 사는 세상
게시물 내용
제목 인도 속의 길, 점자유도블럭
작성자 박아영 작성일 2020-04-03 오전 11:13:46 (조회 : 261)

인도 속의 길, 점자유도블럭 

길이나 건물이나 시설의 실내를 걷다보면 바닥에 노란색 블럭들이 깔려 있는 것을 보고 누구나 한번쯤은 무슨 용도인지 궁금하셨을 텐데요.
시각장애인의 보행 길잡이라고 할 수 있는 ‘점자유도블럭’을 소개합니다.
‘점자유도블록’은 시각장애인이 흰지팡이나 발바닥의 촉감으로 가는 위치와 방향을 알 수 있도록 유도하는 블럭입니다. 시각장애인이 흰지팡이로 블록표면의 돌기부분을 쓸면서 목적지까지 방향을 잃지 않고 안전하게 찾아갈 수 있도록 돕는 편의시설입니다.

● 점자유도블럭의 종류와 역할

-선형블럭

본문이미지





목적지점까지 유도를 목적으로 보행동선의 분기점, 대기점, 시발점에서 목적 방향으로 일정한 거리까지 설치하여 정확히 방향을 잡는데 사용 


-점형블럭

본문이미지





주위 환기나 경고를 목적으로 보행동선의 분기점, 대기점, 시발점, 목적지점 등의 위치를 표시하며 장애물이나 위험지역을 막는데 사용

●점자유도블럭은 시각장애인의 안전선

시각장애인에게 길을 인도해주는 점자유도블럭이 잘못 설계되어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점자유도블럭 위에 장애물이 있거나 파손된 사례도 있습니다. 횡단보도에 선형블럭이 올바르지 않은 방향으로 설치되어 있기도 합니다.
점자유도블럭이 잘못 설치되면 시각장애인들의 보행 시 큰 사고를 당할 수 있습니다. 그 위에 차량을 주차하면 보행 진로에 방해가 될 뿐만 아니라 충돌하여 다칠 위험이 있습니다.
잘못 설치된 점자유도블럭이나, 보행을 위협하는 불법주정차 차량을 보게 된다면 구청에 바로 신고해주세요. 우리의 작은 관심과 옹호로 시각장애인이 안전하게 보행할 수 있는 지역사회를 만들 수 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