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Family site

소통공간 서브이미지

복지관에 바란다

소통공간 복지관에 바란다
게시물 내용
제목 '시각장애 배리어프리' 봉사활동, 문의드릴 것이 있습니다.
작성자 이명재 작성일 2018-09-12 오후 3:49:50  (조회 : 73)
안녕하십니까,

저는 사단법인 한국자원봉사문화에 소속되어 봉사를 기획하고 있는 봉사자 이명재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제가 봉사를 할 때, 복지관/맹학교 측이 필요한 것이 무엇일지에 대해 의견을 여쭙고 싶어 연락드리게 되었습니다.
제가 지금 기획하고 있는 봉사활동(‘시각장애 배리어프리’ 프로젝트)에 대해 간단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

<프로젝트 취지>

시각장애를 가지지 않은 사람들이 거리를 자유롭게 돌아다니듯이, 시각장애인 또한 그들과 마찬가지로 자유롭게 돌아다닐 권리가 있다. 시각장애인의 이동권이 보장되어야 한다. 하지만 현재 시각장애인의 눈을 두 번 가리는 현상들이 일어나고 있다. 미관에 좋지 않다는 이유로 제거되는 추세인 유도블록, 유도블록의 파손, 잘못된 정보를 알려주는 유도블록, 인도 위 불법주차 등이 시각장애인에게 보이지 않는 폭력을 행사한다.
‘시각장애 배리어프리’ 프로젝트는 평상시 시각장애인들이 걸어 다니면서 마주할 수 있는 장애물을 개선해 나간다.
시각장애인들이 보행 시 자주 걷는 길을 봉사자들이 미리 걸어봄으로써 우리는 미처 알지 못했던, 시각장애인에겐 장애물이 될 수 있는 요소를 개선하고 제거해 나간다.


<프로젝트 실행 방안>

1. 봉사자가 직접 해결합니다 - 유도블럭을 가리는 인도 위 장애물(쓰레기더미, 노점상, 불법주차 등)에 대하여 그 자리에서 직접 개선/제거합니다.
2. 구청과 함께 해결합니다 -이상있는 유도블록을 체크하고 파일에 기록하여 구청에 전달합니다.

위 2번의 경우, 종로구청과는 실제로 협의가 되어있는 상황입니다.

<세부 일정>

- 장소 : 서울 내 시각장애인 ‘복지관/맹학교 ~ 인접한 지하철 출구’에 이르는 경로
(복지관/맹학교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오시는 길’ 참조)
- 시행 시기 : 11월 매주 수요일

——

그리하여 제가 여쭤보고 싶은 것은,
저희 봉사활동과 관련하여 복지관/맹학교 측에서 필요한 부분이 무엇인지 알고 싶습니다.
자유롭게 말씀해주시면 제가 봉사를 기획하면서 놓친 것들을 반영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명재 올림
-email : jdimj22@gmail.com


**혹여나 이 글을 읽으시고 저와 함께 봉사활동을 하실 봉사자 분들은 따로 메일로 연락주셔도 좋습니다.
목록   리플
나도 한마디
나도 한마디는 로그인 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